(내포투데이) 아산시먹거리재단은 지난 10월 27일부터 11월 28일까지 염치읍 서원2리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2024 아산시 농촌현장포럼’ 교육을 실시했다.
농촌현장포럼은 마을만들기 사업 추진을 위해 주민주도의 마을발전계획 수립 과정을 지원하는 교육으로 △마을만들기의 이해 교육 △마을 테마 발굴 및 비전 수립 워크숍 △우수마을 선진지견학 등의 과정으로 진행됐다.
서원2리 마을은 워크숍을 통해 마을의 환경적·역사적·인적 자원을 바탕으로 마을 경관 정비, 문화·복지프로그램 개발, 소득사업 등 다양한 사업 과제를 발굴했으며, 향후 단계별 마을만들기 사업 공모에 도전할 계획이다.
농촌현장포럼 교육에 참여한 서원2리 마을주민은 ‘이번 농촌현장포럼 교육을 진행하며 10년 후 우리 마을의 모습에 대한 희망을 보게 됐다. 마을만들기 사업을 통해 소통과 화합이 되는 마을을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 라고 말했다.
아산시먹거리재단은 농촌현장포럼을 이수한 마을을 대상으로 소규모 마을만들기 사업인 ‘희망마을 선행사업’을 추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24년 총 4개 마을이 농촌현장포럼을 수료했으며 해당 마을을 대상으로 향후 사업을 위한 교육과 컨설팅을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