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투데이) 세종특별자치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2024년 11월 18일 마지막 인턴 청소년의 수료로 '2024년 학교 밖 청소년 인턴십 지원 사업'이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15세~24세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직장체험 및 직업훈련의 기회를 제공하고, 직무 경험을 통해 청소년들이 구체적인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도록 도와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의 자립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3년 외부 직업훈련 사업장 1곳 연계를 시작으로 학교 밖 청소년들이 보다 더 다양한 직무경험을 할 수 있도록 2024년에는 외부사업장 연계를 확대하여 총 6곳(카페, 청소년시설, 영상촬영업체, 광고디자인업체 등)을 인턴십 직업훈련 사업장으로 구축 및 사업장 내 직장멘토를 위촉했다.
사업 운영 기간은 기초기술훈련 2주, 직장체험 및 직업훈련 12주, 총 14주이었으며, 참여하는 청소년들에게는 기초기술훈련 참여비 및 인턴십 활동비가 지급됐다.
인턴십에 참여한 A 청소년은 “실제 사업장에서 인턴이라는 구성원으로써 직접 일을 하면서 다양한 경험들을 한 것이 재밌고 보람찼다.” B 청소년은 “학교 밖 청소년 인턴십에 참여하며 진로 방향을 구체화 할 수 있었고, 직접 실무를 해보며 새로운 것들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세종시 꿈드림은 만 9세 부터 24세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지원(대면상담, 전화상담, 기관연계 등), 교육지원(검정고시 지원, 대입지원), 진로직업지원(진로탐색, 직업훈련 등), 자립지원(자기계발, 교통비지원, 또래교류 등), 건강지원(건강검진지원, 급식지원 등) 등을 운영하여 학교 밖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