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6.11 (목)

  • 구름많음동두천 25.2℃
  • 구름많음강릉 19.7℃
  • 구름많음서울 23.8℃
  • 맑음대전 25.0℃
  • 맑음대구 27.8℃
  • 맑음울산 24.7℃
  • 맑음광주 25.4℃
  • 맑음부산 24.9℃
  • 맑음고창 23.8℃
  • 구름많음제주 24.1℃
  • 구름많음강화 20.2℃
  • 구름많음보은 24.5℃
  • 맑음금산 24.8℃
  • 맑음강진군 25.9℃
  • 맑음경주시 28.5℃
  • 맑음거제 23.5℃
기상청 제공

세종뉴스

세종시 통합돌봄, 이용자 삶의 질 개선 효과 눈길

만족도 조사 결과 5점 만점에 4.7점 획득…접근성 향상 노력 지속

 

(내포투데이) 세종특별자치시가 지난 3월부터 본격 운영 중인 통합돌봄 서비스의 이용자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시는 지난 5월 20일부터 26일까지 일주일간 통합돌봄 이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적절성·전문성 등 5개 영역에서 5점 만점에 평균 4.7점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서비스 연계 후 3개월이 경과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시 전담부서와 읍면동 담당자가 직접 대상자를 모니터링하며 서비스 이용 현황과 만족도 등을 확인했다.

 

조사 결과, ‘적절성 및 필요성’과 ‘전문성’이 각각 4.9점으로 가장 높았고, ‘신청 절차’ 4.8점, ‘생활 환경 변화’ 4.7점, ‘서비스 충분성’ 4.5점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서비스 추천 의향은 100%로 나타나, 통합돌봄 서비스가 대상자의 일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입증했다.

 

주요 만족 요인으로는 ▲의료·돌봄 연계 ▲생활 불편 해소 ▲심리적 안정감 등이 꼽혔다.

 

이용자들은 통합돌봄 서비스를 통해 혼자 생활하면서 느끼던 불안감을 해소하고, 집에서 건강관리를 받으며 의료 접근의 어려움을 줄일 수 있는 점 등에 큰 호응을 보이고 있다.

 

도담동에 거주하는 80대 조 모 씨는 “혼자 생활하는 데다 거동이 불편하다보니 병원을 가기 위해 이동하는 것 자체가 부담이었다”며 “이렇게 정기적으로 집으로 직접 찾아와 진료를 봐주니 든든하다”고 말했다.

 

시는 이번 조사에서 식사지원 서비스 확대, 본인부담금 부담 완화 등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의견도 제시된 만큼 서비스 접근성 향상과 이용자 부담 경감을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김려수 보건복지국장은 “앞으로도 대상자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반영하여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촘촘한 돌봄체계를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구독 후원 하기

  • 독자 여러분의 구독과 후원은 내포투데이의 가장 큰 힘입니다.

  • 정기구독 / 일시 후원금액 : 자유결재

  • 계좌번호 : 농협 301-022-583-6411 내포투데이

    계좌번호 복사하기

2026-06-11_THU